농촌에서 살아보기 “하동에서 1주 어때요?” … “더 머물고 싶어요” > 문화

본문 바로가기

문화

농촌에서 살아보기 “하동에서 1주 어때요?” … “더 머물고 싶어요”

하동형 농촌에서 살아보기, 11번 활동에 100명 참가
  • 제 13 호

본문


 

 하동형 농촌에서 살아보기, 11번 활동에 100명 참가

 … 만족도 최상, 2025년에도 활동 이어갈 계획

 

 하동군이 귀농·귀촌 체험활동 ‘2024년 하동형 농촌에서 살아보기-하동에서 1주 어때?’의 올해 활동을 마무리했다.

이는 귀농·귀촌 유도를 위해 하동군이 올해 처음 시행한 것이다. 약 6개월간 1기~11기까지 전국의 예비 귀농·귀촌인들 100명과 함께했다.

참가자들은 4박 5일간 하동에 머물며 마을 방문, 농장 견학, 지역민·귀농·귀촌인과의 만남 등을 통해 귀농·귀촌에 대한 이해를 넓혀갔다.

특히 기수를 거듭할수록 참가자들의 후기가 SNS와 입소문을 통해 퍼져나가며 마지막 11기에는 2.4:1의 모집 경쟁률을 달성하는 한편 전화 문의도 대폭 증가했다. 

프로그램을 주관한 귀농귀촌지원센터 왕규식 센터장은 “그동안 주로 민간에서 위탁하여 진행하던 귀농·귀촌 교육을 올해부터 군에서 직접 진행하고자 했고, ‘하동에서 1주 어때?’가 그 시작이었다. 이론 교육보다는 마을 속으로 들어가 군민들의 삶의 현장을 함께하며 현실감 있는 귀농·귀촌 길잡이 활동이 되도록 애썼다”고 감회를 전했다.

“마을에서 교육한다”는 취지에 맞게 프로그램 강사들은 모두 귀농·귀촌인 또는 마을주민으로 구성됐으며, 교육 내용 또한 농사 이야기나 마을 소개 및 귀농·귀촌 경험담이었다.

경기도 과천에 거주하는 참가자 김진숙(여, 57) 씨는 “혼자 여행하며 볼 수 없었던 마을의 모습과, 숨어있던 풍경 명소를 알 수 있어 좋았다. 마을 사람들이 모두 친절하고 웃음이 많다고 느꼈다”라며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100명의 참가자 중 일부는 이번 프로그램을 계기로 귀농·귀촌을 하거나, 하동살이를 시작했다. 11월 말 기준으로 귀촌한 사람은 1명, 4도 3촌을 위해 하동에서 월셋집을 구한 사람이 2명, 귀농·귀촌을 준비하는 사람이 3명이다. 딸기 농사를 위해 옥종면으로 귀농을 준비하던 청년 농부 김판우(남, 35) 씨는 농가에서 딸기를 수거하는 일자리를 구했다. 

당장에 귀농·귀촌인 수는 많지 않지만, 참가자 모두가 귀농·귀촌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었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SNS에 올라온 솔직한 참가 후기들이 여행객들과 예비 귀농·귀촌인들에게 하동을 알리고 있다.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기수별 참가자들은 단체 소통방을 유지하며 꾸준히 소식을 알리고, 하동으로의 귀농·귀촌을 이야기하고 있어 귀농·귀촌인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20대부터 70대까지 참가자들의 연령대 폭이 넓고, 전국 각지에서 오는 만큼 하동을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10명 이하의 작은 모둠 활동으로 참가자들 간의 관계가 각별해짐으로써 더 깊이 있는 활동이 가능했다. 내년에도 프로그램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하동군은 “귀농·귀촌인이 확대되는 추세다. 지난해에만 하동군 인구의 4%에 해당하는 1652명이 귀농·귀촌했으며, 올해도 1600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적으로 귀농·귀촌이 주춤하고 있지만, 하동군은 열기가 식지 않았다. ‘귀농귀촌 별천지 하동’으로 자리 잡는 데는 작지만 더 친밀하고, 깊이 있고, 꾸준한 하동살이가 밑받침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진완택 기자

전체 48 건 - 1 페이지

하동송림의 아름다움을 다양한 시선으로 본 큰 그림

‘하동송림 찬가’ 발간

‘하동송림 찬가’ 발간하동송림의 아름다움을 다양한 시선으로 본 큰 그림하동송림 예찬 시인 최증수 시인이 강태진 사진작가의 송림 사진이 있는 『하동송림 찬가』를 발간 했다. 제1시집 『하동송림』, 제2시집 『하동송림 이야기』, 제3시집 『하동송림의 노래』, 제 …

제 26 호

쌍계사 진감선사탑비 해체보수 현장 공개

국가유산 수리 현장 중점 공개 대상에 선정… 6.23~7.31 매주 목요일 공개

쌍계사 진감선사탑비 해체보수 현장 공개국가유산 수리 현장 중점 공개 대상에 선정… 6.23~7.31 매주 목요일 공개‘하동 쌍계사 진감선사탑비(국보)’가 올해 국가유산 수리 현장 공개대상에 포함되어 모든 국민이 해체보수 과정을 살펴볼 수 있게 되 었다.국가유산청은&nb…

제 25 호

여름빛 물든 섬진강, 재첩과 사람으로 가득 찼다

‘제9회 하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 성황리 마무리… 2만 4천여 명의 여름 기억

여름빛 물든 섬진강, 재첩과 사람으로 가득 찼다‘제9회 하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 성황리 마무리… 2만 4천여 명의 여름 기억섬진강이 여름 햇살에 반짝이던 6월의 끝자락, 하동에는 다시 한 번 ‘재첩의 계절’이 찾아왔다.하동군은 지난 6월 20일부터 22 일까지 하동 송림…

제 25 호

우리, 하동에서 문화유산으로 재미있게 놀아볼까?

‘성돌의 귀환’ 신청 시작… 1박2일 하동읍성으로 신나는 모험 떠나보자

우리, 하동에서 문화유산으로 재미있게 놀아볼까‘성돌의 귀환’ 신청 시작… 1박2일 하동읍성으로 신나는 모험 떠나보자지난해 5월, 60년간 사용하던 ‘문화재’ 명칭이 ‘국가유산’으로 바뀌면서 우리 일상에서 국가유산을 더욱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전국적으로…

제 24 호

제9회 하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 6월 20일 개막 … 황금재첩 찾자

제9회 하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  6월 20일 개막  … 황금재첩 찾자여름의 무더위를 식혀줄 ‘제9회 하 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가 오는 6 월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하 동 송림공원과 섬진강 일원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올해 축제는 ‘별천지 하동! 섬진…

제 24 호

하동아카데미 “낙죽”강의 전통공예 알리며 12주간 여정 마무리

낙죽 공예의 아름다움과 기술 전파…군, 하반기 강의도 진행 예정

하동아카데미 “낙죽”강의전통공예 알리며 12주간 여정 마무리낙죽 공예의 아름다움과 기술 전파…군, 하반기 강의도 진행 예정지난 3월부터 하동군 적량면의 낙 죽장 공방에서 진행된 하동아카데 미 ‘전통기술 낙죽’ 강의가 지난달 31일을 끝으로 마무리됐다.전통공예 기술의 보…

제 24 호

충의공 정기룡장군 탄신 463주년 기념 ‘숭모문화제’ 거행

어린이 그림 그리기 대회도 함께 열려…20일까지 참가자 모집

충의공 정기룡장군 탄신 463주년 기념 ‘숭모문화제’ 거행어린이 그림 그리기 대회도 함께 열려…20일까지 참가자 모집 충의와 절개의 상징, 충의공 정기 룡 장군의 탄신 463주년을 기념하 는 ‘숭모문화제’가 지난 21일 오전 10시 30분 하동군 금남면 경충사…

제 23 호

천년고찰 칠불사 차향이 흐르는 선차학술발표회 개최

17일 제13회 선차학술발표회… “천년 차 문화·역사 되새기는 계기 마련”

천년고찰 칠불사차향이 흐르는 선차학술발표회 개최17일 제13회 선차학술발표회… “천년 차 문화·역사 되새기는 계기 마련”천년고찰 칠불사가 주최하고 하동군이 후원하는 선차학술발표회가 지난 17일 오후 1시, 화개면 칠불 사 선다원에서 개최되었다.칠불사 선차학술발표회는 2…

제 23 호

제28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 막 내려

자연이 다(茶)한 초록빛 힐링, 하동에서 피어나다”

제28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 막 내려 자연이 다(茶)한 초록빛 힐링, 하동에서 피어나다”  제28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 지역축제의 새로운 모델로 정착하동군에서 개최된 제28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가  ‘너  F야  난 T…

제 22 호

하동야생차박물관, 2025년 기획·특별 전시회 열어

5월 2일부터 하동야생차박물관에서 2025년 기획·특별 전시 개최

하동야생차박물관, 2025년 기획·특별 전시회 열어5월 2일부터 하동야생차박물관에서 2025년 기획·특별 전시 개최 차(茶) 문화와 역사를 느낄 수 있는 3가지 주제로 열려봄의 기운이 만개하는 5~6월, 차( 茶)의 문화와 역사를 가까이에서 살 펴볼 수 있는 …

제 22 호

제14회 MBC 섬진강꽃길마라톤대회 개최… 6천여 명 참가

하동 섬진강생활공원 일원에서… 영호남 화합의 상징

제14회 MBC 섬진강꽃길마라톤대회 개최… 6천여 명 참가 하동 섬진강생활공원 일원에서… 영호남 화합의 상징 하동군은 지난 13일 섬진강생활공 원 주차장 일원에서 ‘제14회 MBC 섬진강 꽃길 마라톤 대회’가 성황 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

제 21 호

제27회 화개장터 벚꽃축제 3월 28(금) ~ 30(일) 3일간 열려

다양한 이벤트와 공연 등이 함께 펼쳐져 봄 추억을 담는 기회

제27회 화개장터 벚꽃축제 3월 28(금) ~ 30(일) 3일간 열려다양한 이벤트와 공연 등이 함께 펼쳐져 봄 추억을 담는 기회제27회 화개장터 벚꽃축제가 오는 3월 28일(금)부터 30일(일)까지 3일 간 화개면사무소 인근 그린나래 광 장과 십리벚꽃길 차 없는 거리 …

제 19 호

신라 경순왕 추모 춘향대제 하동군 청암 경천묘에서 봉행

19일 하동군 청암면 경천묘와 금남사에 후손들 참석해 봉행

신라 경순왕 추모 춘향대제 하동군 청암 경천묘에서 봉행  19일 하동군 청암면 경천묘와 금남사에 후손들 참석해 봉행신라 마지막 왕 경순왕을 추모하는 춘향대제가 지난 19일 오전 하동군 청암면 경천묘에서 봉행됐다. 이날 대제에는 경주김씨 본손과…

제 19 호

‘하동 대한독립선언서’ 필사 이벤트로 3·1운동 정신 되새기다

하동군 기관장협의회, 지방 유일 독립선언서 필사 이벤트 동참

‘하동 대한독립선언서’ 필사 이벤트로 3·1운동 정신 되새기다하동군 기관장협의회, 지방 유일 독립선언서 필사 이벤트 동참하동군은 2월 27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하승철 군수를 비롯한 지역 내 주요 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하동군 기관장협의회 정례회를 개최했다. …

제 18 호

‘제27회 화개장터 벚꽃축제’ 봄을 열다

‘제27회 화개장터 벚꽃축제’ 봄을 열다올해로 27회를 맞이한 화개장터 벚꽃축제가 3월 28일(금)부터 30일(일)까지 3일간 화개면사무소 인근 그린나래 광장과 십리벚꽃길 차 없는 거리 일원에서 개최된다.이번 축제는 화개면 청년회가 주관하고 화개장터벚꽃축제추진위원회가 …

제 18 호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