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여름 피서철… 하동에도 많은 피서객 찾아 왔다 > 문화

본문 바로가기

문화

본격 여름 피서철… 하동에도 많은 피서객 찾아 왔다

물놀이 시설 몰려 있는 화개골에 피서 인파 몰려들어 ‘모처럼 북적’.. 모처럼 화개장터에도 발길 이어져 ‘활기’… “코로나 이전만 못해”
  • 제 4 호

본문


물놀이 시설 몰려 있는 화개골에 피서 인파 몰려들어 ‘모처럼 북적’.. 모처럼 화개장터에도 발길 이어져 ‘활기’… “코로나 이전만 못해”  

화개천 가에서 불법으로 평상을 빌려주는 행위 여전해… ‘고질병’       

익사자 발생… 화개천 하류에도 상류처럼 ‘위험경보 싸이렌’ 설치 필요


피서철을 맞아 하동군 화개골이 북적이고 있다. 8월 초부터 피서객들이 몰려들기 시작해 화개천과 인근 팬션 등지에서 더위를 식혔 

다. 

많은 인파가 몰려드는 바람에 화개골 입구에 교통 혼잡이 빚어지기도 했다. 일부 주민들은 불편을 호소하기도 했지만 한마디로 기다리던 손님들이 찾아왔고 모처럼 활기를 되찾은 모습이다.

코로나가 끝나고 지난해부터 피서객들이 몰려왔지만 코로나 이전보다 훨씬 못 미친다. 

자연 계곡보다 시설이 잘 갖춰진 콘도나 이른바 풀빌라 등을 찾는 쪽으로 MZ세대들의 피서 문화가 바뀌면서 화개골을 찾은 피서객도 코로나 이전만 못하다는 평가 다. 

그나마 올 여름에는 코로나 이후 가장 많은 피서 인파가 몰려들었다. 예전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근래 3~4년 동안 썰렁했던 분위기에 비하면 활기를 되찾은 모습이다. 

지난 2일 금요일 오후부터 피서 차량들이 몰려들면서 화개 입구 양방향에 차량이 밀리기도 했지만, 양쪽으로 차량이 분산되면서 심각한 혼잡은 벌어지지 않았다. 

화개 입구에 대형 주차장이 만들어진 데다 하동군이 녹차 세계엑스포를 개최하면서 다향문화센터와 부설 주차장이 추가로 마련돼 편의성이 좋아졌다.  

무더위 속에서도 화개장터를 찾은 피서객들의 발길도 이어졌다. 

가족 단위로 장터를 둘러보고 특산품도 사고, 맛있는 음식도 맛보는 모습들이 장터를 가득 채웠다.


코로나 팬데믹과 경제난으로 침체했던 시장 분위기가 모처럼 되살아난 모습이었다.

팬션과 숙박등의 편의시설들이 많이 늘어나 피서객들이 이용하는 데도 불편이 없다는 답변이다. 

예약도 그리 어렵지 않았다는 반응이다. 피서객들이 화개골에 대해 느끼는 인상도 비교적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화개천 정비사업으로 강변에 만든 콘크리트 구조물 위에 인근 숙박시설과 팬션업자들이 불법으로 평상과 볕가리개를 설치하고 영업을 하고 있었다. 심지어 물길이 흐르는 강어귀에도 볕 가리개(천막)를 설치하고 있었다. 

집중호우가 내리지 않을 경우, 큰 위험은 없겠지만 안전불감증은 여전했다. 비교적 안전해 보이던 화개천에서도 올여름 익사 사고가 여러 건 발생했다. 피서객들의 안전이 도마 위에 올랐다. 

화개천 곳곳에 안전 요원을 배치해 관리하고 있었지만, 몰려드는 인파에 비해 역부족이었다. 

게다가 쌍계사 가까운 화개천 일대에는 상류 쪽으로 재난위험경보 싸이렌이 설치돼 있지만, 면 소재지 인근 하류 쪽에는 경보 싸이렌이 설치되지 않아 추가 설치가 필요해 보인다. 

8월 중순이 지나면서 피서가 절정에 이르러 올여름도 거의 끝나가지만, 올여름 하동을 찾은 피서객들이 좋은 추억을 많이 담아가기 바란다. 

무엇보다 마지막까지 안전한 피서가 되기를 바란다. 

          /김회경 편집국장

전체 48 건 - 1 페이지

하동송림의 아름다움을 다양한 시선으로 본 큰 그림

‘하동송림 찬가’ 발간

‘하동송림 찬가’ 발간하동송림의 아름다움을 다양한 시선으로 본 큰 그림하동송림 예찬 시인 최증수 시인이 강태진 사진작가의 송림 사진이 있는 『하동송림 찬가』를 발간 했다. 제1시집 『하동송림』, 제2시집 『하동송림 이야기』, 제3시집 『하동송림의 노래』, 제 …

제 26 호

쌍계사 진감선사탑비 해체보수 현장 공개

국가유산 수리 현장 중점 공개 대상에 선정… 6.23~7.31 매주 목요일 공개

쌍계사 진감선사탑비 해체보수 현장 공개국가유산 수리 현장 중점 공개 대상에 선정… 6.23~7.31 매주 목요일 공개‘하동 쌍계사 진감선사탑비(국보)’가 올해 국가유산 수리 현장 공개대상에 포함되어 모든 국민이 해체보수 과정을 살펴볼 수 있게 되 었다.국가유산청은&nb…

제 25 호

여름빛 물든 섬진강, 재첩과 사람으로 가득 찼다

‘제9회 하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 성황리 마무리… 2만 4천여 명의 여름 기억

여름빛 물든 섬진강, 재첩과 사람으로 가득 찼다‘제9회 하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 성황리 마무리… 2만 4천여 명의 여름 기억섬진강이 여름 햇살에 반짝이던 6월의 끝자락, 하동에는 다시 한 번 ‘재첩의 계절’이 찾아왔다.하동군은 지난 6월 20일부터 22 일까지 하동 송림…

제 25 호

우리, 하동에서 문화유산으로 재미있게 놀아볼까?

‘성돌의 귀환’ 신청 시작… 1박2일 하동읍성으로 신나는 모험 떠나보자

우리, 하동에서 문화유산으로 재미있게 놀아볼까‘성돌의 귀환’ 신청 시작… 1박2일 하동읍성으로 신나는 모험 떠나보자지난해 5월, 60년간 사용하던 ‘문화재’ 명칭이 ‘국가유산’으로 바뀌면서 우리 일상에서 국가유산을 더욱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전국적으로…

제 24 호

제9회 하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 6월 20일 개막 … 황금재첩 찾자

제9회 하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  6월 20일 개막  … 황금재첩 찾자여름의 무더위를 식혀줄 ‘제9회 하 동섬진강문화재첩축제’가 오는 6 월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하 동 송림공원과 섬진강 일원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올해 축제는 ‘별천지 하동! 섬진…

제 24 호

하동아카데미 “낙죽”강의 전통공예 알리며 12주간 여정 마무리

낙죽 공예의 아름다움과 기술 전파…군, 하반기 강의도 진행 예정

하동아카데미 “낙죽”강의전통공예 알리며 12주간 여정 마무리낙죽 공예의 아름다움과 기술 전파…군, 하반기 강의도 진행 예정지난 3월부터 하동군 적량면의 낙 죽장 공방에서 진행된 하동아카데 미 ‘전통기술 낙죽’ 강의가 지난달 31일을 끝으로 마무리됐다.전통공예 기술의 보…

제 24 호

충의공 정기룡장군 탄신 463주년 기념 ‘숭모문화제’ 거행

어린이 그림 그리기 대회도 함께 열려…20일까지 참가자 모집

충의공 정기룡장군 탄신 463주년 기념 ‘숭모문화제’ 거행어린이 그림 그리기 대회도 함께 열려…20일까지 참가자 모집 충의와 절개의 상징, 충의공 정기 룡 장군의 탄신 463주년을 기념하 는 ‘숭모문화제’가 지난 21일 오전 10시 30분 하동군 금남면 경충사…

제 23 호

천년고찰 칠불사 차향이 흐르는 선차학술발표회 개최

17일 제13회 선차학술발표회… “천년 차 문화·역사 되새기는 계기 마련”

천년고찰 칠불사차향이 흐르는 선차학술발표회 개최17일 제13회 선차학술발표회… “천년 차 문화·역사 되새기는 계기 마련”천년고찰 칠불사가 주최하고 하동군이 후원하는 선차학술발표회가 지난 17일 오후 1시, 화개면 칠불 사 선다원에서 개최되었다.칠불사 선차학술발표회는 2…

제 23 호

제28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 막 내려

자연이 다(茶)한 초록빛 힐링, 하동에서 피어나다”

제28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 막 내려 자연이 다(茶)한 초록빛 힐링, 하동에서 피어나다”  제28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 지역축제의 새로운 모델로 정착하동군에서 개최된 제28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가  ‘너  F야  난 T…

제 22 호

하동야생차박물관, 2025년 기획·특별 전시회 열어

5월 2일부터 하동야생차박물관에서 2025년 기획·특별 전시 개최

하동야생차박물관, 2025년 기획·특별 전시회 열어5월 2일부터 하동야생차박물관에서 2025년 기획·특별 전시 개최 차(茶) 문화와 역사를 느낄 수 있는 3가지 주제로 열려봄의 기운이 만개하는 5~6월, 차( 茶)의 문화와 역사를 가까이에서 살 펴볼 수 있는 …

제 22 호

제14회 MBC 섬진강꽃길마라톤대회 개최… 6천여 명 참가

하동 섬진강생활공원 일원에서… 영호남 화합의 상징

제14회 MBC 섬진강꽃길마라톤대회 개최… 6천여 명 참가 하동 섬진강생활공원 일원에서… 영호남 화합의 상징 하동군은 지난 13일 섬진강생활공 원 주차장 일원에서 ‘제14회 MBC 섬진강 꽃길 마라톤 대회’가 성황 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

제 21 호

제27회 화개장터 벚꽃축제 3월 28(금) ~ 30(일) 3일간 열려

다양한 이벤트와 공연 등이 함께 펼쳐져 봄 추억을 담는 기회

제27회 화개장터 벚꽃축제 3월 28(금) ~ 30(일) 3일간 열려다양한 이벤트와 공연 등이 함께 펼쳐져 봄 추억을 담는 기회제27회 화개장터 벚꽃축제가 오는 3월 28일(금)부터 30일(일)까지 3일 간 화개면사무소 인근 그린나래 광 장과 십리벚꽃길 차 없는 거리 …

제 19 호

신라 경순왕 추모 춘향대제 하동군 청암 경천묘에서 봉행

19일 하동군 청암면 경천묘와 금남사에 후손들 참석해 봉행

신라 경순왕 추모 춘향대제 하동군 청암 경천묘에서 봉행  19일 하동군 청암면 경천묘와 금남사에 후손들 참석해 봉행신라 마지막 왕 경순왕을 추모하는 춘향대제가 지난 19일 오전 하동군 청암면 경천묘에서 봉행됐다. 이날 대제에는 경주김씨 본손과…

제 19 호

‘하동 대한독립선언서’ 필사 이벤트로 3·1운동 정신 되새기다

하동군 기관장협의회, 지방 유일 독립선언서 필사 이벤트 동참

‘하동 대한독립선언서’ 필사 이벤트로 3·1운동 정신 되새기다하동군 기관장협의회, 지방 유일 독립선언서 필사 이벤트 동참하동군은 2월 27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하승철 군수를 비롯한 지역 내 주요 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하동군 기관장협의회 정례회를 개최했다. …

제 18 호

‘제27회 화개장터 벚꽃축제’ 봄을 열다

‘제27회 화개장터 벚꽃축제’ 봄을 열다올해로 27회를 맞이한 화개장터 벚꽃축제가 3월 28일(금)부터 30일(일)까지 3일간 화개면사무소 인근 그린나래 광장과 십리벚꽃길 차 없는 거리 일원에서 개최된다.이번 축제는 화개면 청년회가 주관하고 화개장터벚꽃축제추진위원회가 …

제 18 호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