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두꺼비 야시장 운영… 무엇을 얻었는가? 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 사회

본문 바로가기

사회

하동 두꺼비 야시장 운영… 무엇을 얻었는가? 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하동공설시장에서 지난 5월 18일 첫 개장 ~ 7월 6일 마무리
  • 제 2 호

본문


하동공설시장에서 지난 5월 18일 첫 개장 ~ 7월 6일 마무리 

“군 지원 경비로 빤짝 행사로 끝난 게 아니냐”는 지적… 더 좋은 모델 만들기 위한 시금석으로 삼아야  

재래시장의 활성화보다 ‘그들만의 잔치’로 끝난 건 아닌지 되짚어 봐야 한다



하동시장번영회가 지난 5월 18일 시작해 7월 6일까지 매주 토요일 섬진강 두꺼비 야시장을 운영했 

다.

이번야시장에는 하동공설시장내 상인 및 관내 소상공인이 참여해 활어와 모듬전, 통닭, 해산물 등 다양한 먹거리를 판매했다. 작은 무대 에서는 여러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이 펼쳐졌다.

올해 하동공설시장에 입점한 청춘마켓점포들이 야시장에 적극 참여해 특색있는 먹거리를 선보였다.

이 사업에는 하동군이 4천만 원의 예산읗 지원했다. 이번 야시장은 하동공설시장을 활성화하고 지역 상인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작했으며,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했다.

개장 첫날부터 매 주말 친구와 연인, 가족 단위로 하동 야시장을 찾았다. 일부 주말은 사람들로 붐벼 오후 9시 기준 대부분 매대 재료가 소진되는 경우도 있었다. 방문객들의 반응도 나름 좋았다.

하지만 이후 홍보 효과가 떨어져서인지 두꺼비 야시장을 찾는 사람이 줄어들면서 한산해지기 시작해 농번기와 겹치면서 썰렁한 분위기가 감돌기도 했다. 농번기와 겹쳐 불가피한 성과로 나타났다는 평가도 나왔다.

이러다 보니 일부 공무원들이 참여해 자리를 메웠으며, 일부 울며 겨자먹기로 참여한 군민들도 있었다.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해서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지만 본래 취지와는 거리가 다소멀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재래시장의 활성화보다 그들만의 잔치로 끝난 건 아닌지 되짚어 봐야 한다.

마지막 날 맥주 파티가 펼쳐지고, 경품까지 주어져 분위기를 살리고자 노력했다. 전반적으로 분석해 보면, 결국 군이 지원하는 예산으로 반짝 활성화에 그친 게 아니냐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준비가 미흡했으며, 시장 상인들과의 소통이 덜 됐던 것이 하나의 원인이 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누구나 찾고 싶은 하동공설시장이 되기 위해서는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더 노력해야 할지 이번 야시장 행사가 좋은 시금석이 되기 를 기대한다. 

                            김종현 기자 

전체 224 건 - 1 페이지

기록적 집중호우 내려 피해 속출 … “복구에 총력”

사흘간 최대 646mm 폭우 내려… 공공시설 59건·농경지 125ha 피해 잠정 집계

기록적 집중호우 내려 피해 속출 … “복구에 총력”사흘간 최대 646mm 폭우 내려… 공공시설 59건·농경지 125ha 피해 잠정 집계인명 피해는 없지만 농경지와 주택 침수지역 많아 재산피해액 집계 늘어날 듯   지난 7월 17일~19일 사흘간 하동군…

제 27 호

화계면 ?→화개면(ㅇ) 군수님 행정지명은 제대로 아셔야죠

화계면 →화개면(ㅇ)군수님 행정지명은 제대로 아셔야죠 우스게 말인지 모르지만 서울에 서 직장생활 하는 사람이 고향에서 직장생활을 하고싶어, 직장 상사에게 부탁을 하였더니, 서울에서 가까운 ‘강원도 고성군’으로 보내 주었다. ‘경남 고성군’이 고향인데!…

제 27 호

선거 1년 앞두고 ‘하동소식’지 보급을 늘리겠다… “선거운동 논란”

내년 선거 앞두고 갑자기 보급 확대 … “선거용이냐? 곱지 않은 시선”

선거 1년 앞두고 ‘하동소식’지 보급을 늘리겠다… “선거운동 논란”내년 선거 앞두고 갑자기 보급 확대 … “선거용이냐 곱지 않은 시선” 하동군이 지방선거를 1년 앞두고 갑자기 ‘하동소식’ 지(誌) 보급을 늘리겠다고 추진하고 있다. ‘하동소식’은 연간 4회 계간…

제 27 호

| 카메라고발 | 주기장 공사 현장 … 집중호우 예보에 부랴부랴 수방 대책?

10m 넘는 높이의 절개지, 거의 수직에 가까워 집중호우에 무방비 상태

| 카메라고발 |주기장 공사 현장 … 집중호우 예보에 부랴부랴 수방 대책10m 넘는 높이의 절개지, 거의 수직에 가까워 집중호우에 무방비 상태 본지 기자 현장 취재 때, 마침 모래주머니 등으로 물길 만드는 중 집중호우기 등 재난 위험이 큰 시점 피해서…

제 27 호

휴심사 복지시설 등에 수박 기부 … “더위 식히는 데 도움 되길”

힘든 시기에 폭염을 함께 이겨 내자는 의미로 매년 나눔 행사 실천

휴심사 복지시설 등에 수박 기부 … “더위 식히는 데 도움 되길” 힘든 시기에 폭염을 함께 이겨 내자는 의미로 매년 나눔 행사 실천 하동군 휴심사 벽암 스님은 폭 염 경보로 무더위가 기승을 부 린 지난 7월 8일 신도 7명과 함 께 신도가 농사지은 수…

제 27 호

하동경찰서, 여름 휴가철 음주운전 특별 단속 실시

“들뜬 휴가 분위기에 음주 자제, 경각심 가져달라” 강력 단속 예고

하동경찰서, 여름 휴가철 음주운전 특별 단속 실시“들뜬 휴가 분위기에 음주 자제, 경각심 가져달라” 강력 단속 예고하동경찰서(서장 박동석)는 여름 휴가철 분위기에 편승한 음주운전 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오는 7월 21일부터 8월 24일까지 ‘여름 휴 가철 음주운전 특…

제 27 호

하동경찰서, 교통질서 위협하는 ‘5대 반칙운전’ 홍보 및 집중단속 실시

반칙운전, 더 이상은 안 됩니다!

하동경찰서, 교통질서 위협하는 ‘5대 반칙운전’ 홍보 및 집중단속 실시 반칙운전, 더 이상은 안 됩니다!  하동경찰서(서장 박동석)는 교통질서를 위협하는 ‘5대 반칙운전’ 근절을 위해 홍보와 집중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5대 반칙운전’은 위…

제 27 호

JCI 하동청년회의소 하동 찾은 하계 전지훈련 선수단 격려

초등부 축구 8개 팀에 격려품 전달…군·체육회도 동행해 훈련 여건 점검

JCI 하동청년회의소하동 찾은 하계 전지훈련 선수단 격려초등부 축구 8개 팀에 격려품 전달…군·체육회도 동행해 훈련 여건 점검  지난 4일, JCI 하동청년회의소(회장 이재학)가 하동군, 하동군체육회와 함께 경기력 향상을 위해 하동군을 찾은 초등부 축…

제 27 호

농어업인 수당 지역화폐로 지급..지역 경제도 활짝

2025 농어업인 수당 전액 하동사랑상품권으로 지급…총 40억 원

농어업인 수당 지역화폐로 지급..지역 경제도 활짝2025 농어업인 수당 전액 하동사랑상품권으로 지급…총 40억 원 도내 유일 지역화폐 지급…소득 안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기대하동군이 농어업인의 소득 안정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두 마리의 토끼를…

제 27 호

하동 농관원 농업경영체 정보 정확도 일제조사

7월부터 9월까지 하계작물(벼, 과수 등)에 대한 정확도 현장 조사 실시

하동 농관원 농업경영체 정보 정확도 일제조사7월부터 9월까지 하계작물(벼, 과수 등)에 대한 정확도 현장 조사 실시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하동사무 소(소장 박성규, 이하 하동 농관 원)은 농업경영체가 등록한 품목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7 월부터 9월까지 벼…

제 27 호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한 캠페인 실시

하동소방서‘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한 캠페인 실시하동소방서(서장 서석기)는 지난 8 일 하동중앙중학교 주요 등하굣길 인 학교 정문에서부터 시작해 하동 중앙의원 앞 사거리까지 약 700m 구간을 소방펌프차와 구급차를 동 원해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한 캠페인’을 지원…

제 27 호

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 전략 부문 “우수기관 선정”

전년 대비 크게 개선된 사업성과 인정받아…전국 9개 기관 중 하나로 뽑혀

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 전략 부문 “우수기관 선정”전년 대비 크게 개선된 사업성과 인정받아…전국 9개 기관 중 하나로 뽑혀하동군보건소가 지난 7월 3일 서울 SC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17회 지방자치단체 건강증진사업성과대회’에서 지역사회 통합건강 증진사업 전략 부문 성…

제 27 호

식중독 발생 상황 가정 …환경 검체 채취·인체 검체 채취 등으로 현장감 높여

식중독 발생 상황 가정…환경 검체 채취·인체 검체 채취 등으로 현장감 높여하동군 보건소가 지난 25일 하동 노인·장애인종합복지관 집단급식소에서 ‘2025년 식중독 발생 현장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식중독 환자 발생을 대비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제 26 호

| 카메라고발 | ‘진교면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 공사장 곳곳에 폐기물 마구 버려져

폐기물은 발생 즉시 위탁 처리해야 함에도 산더미처럼 쌓아놔

| 카메라고발 |‘진교면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 공사장 곳곳에 폐기물 마구 버려져 폐기물은 발생 즉시 위탁 처리해야 함에도 산더미처럼 쌓아놔 이러다 보니 주민들도 공사장 어귀에 생활폐기물 마구 버려 하동군 진교면에 추진 중인 ‘농촌 중심지…

제 26 호

신월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악취 민원 … ‘해소될 수 없는 갈등으로’ 남는가?

저감설비 보완과 행정지도에도 악취 민원 호소 … 어떻게 해소해야 하나?

신월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악취 민원 … ‘해소될 수 없는 갈등으로’ 남는가 저감설비 보완과 행정지도에도 악취 민원 호소 … 어떻게 해소해야 하나 ‘사법경찰권’ 없는 하동군 환경지도계, 더 이상 손 쓸 수 없어 ‘발만 동동’■ 하동군 고전면 신원리에는 하동군 …

제 26 호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