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교 풍수해종합정비 사업장, 우수기 재난대비 이래도 될까? > 사회

본문 바로가기

사회

진교 풍수해종합정비 사업장, 우수기 재난대비 이래도 될까?

재해발생 우려지역 점검완료한 하동군-현장 점검 부실 등 안전관리 헛구호
  • 제 24 호

본문

진교 풍수해종합정비 사업장, 우수기 재난대비 이래도 될까?  


재해발생 우려지역 점검완료한 하동군-현장 점검 부실 등 안전관리 헛구호 

강 곳곳 파헤친 상태로 공사 진행… 이달 하순 시작될 장마 대비 미흡 

현장 안전관리 허술, 교각기초 공사 현장 추락 방지 시설 미설치 

작은 하천이 모여드는 지점, 토사 그대로 물길 막아 대형 재난 발생 우려 


eb2c88cbcd613a76be05758f5df66ec9_1749641421_4513.png
 

이달 하순부터 장마와 집중호우가 시작될 전망이다. 하지만 하동군 이 시행하고 있는 진교 풍수해종 합정비 사업장 공사 현장에는 재 난 방지 대책이 마련돼 있지 않다. 공사 현장인 하천 곳곳에 토사가 쌓여 있고 안전 관리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공사가 진행 중인 교량 가설 공사장 주변에는 강바닥 토사를 걷어내지 않아 적은 비만 내려도 유실이 우려 되고 있다. 교각 공사 등을 위해 파 낸 토사 더미가 강바닥에 퍼질러져 있어서 하천의 물 흐름을 가로막고 있다. 강바닥인지 흙더미 야적장인 구분이 되지 않는다. 

게다가 이 일대는 여러 갈래의 소 하천들이 모여드는 합류 지점이어 서 적은 비만 내려도 유수량이 급 격하게 늘어날 수 있다. 제때 흘러 가지 못한 유량이 진교면 소재지 주택가로 범람할 수도 있다. 

사실 이런 문제 해소를 위해 이번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공 사기간은 지난 2022년 4월에 시작 해서 올해 말 준공 예정으로 안내 입간판에 기록돼 있다. 하동군 안 전총괄과가 발주한 공사로 기록돼 있다.     

무엇보다 진교면 소재지 전반이 저지대다. 특히 일부 지역은 강바 닥과 거의 비슷한 높이인 지대도 많다. 하천물이 넘칠 경우, 진교면 소재지로 흘러들 우려가 큰 곳이 다. 진교의 또 다른 이름 ‘민다리’ 가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곧 이달 하순이면 장마 시작과 함 께 집중호우가 내릴 수도 있는데 도 최근 교각 공사를 위한 물막이 와 철근 심기를 끝낸 지점도 있다. 이 지역은 바닥 높이가 5~6m 되는 데도 추락 방지용 안전시설과 진 입 절대 금지를 알리는 울타리 등 이 설치돼 있지 않다. 당장이라도    많은 비가 내리면 큰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태다.  

이미 설치했던 진입 금지 표식 등 은 사후 관리를 하지 않아 거의 망 실됐거나 곳곳에 밀려나 있었다. 이러다 보니 지난 6월 5일 오전 본 지의 취재진이 현장 안쪽까지 진 입해서 여기저기 촬영을 해도 누 구 하나 제지하는 사람이 없었다. 공사 현장에 관해 물어보고자 현 장 관리인을 찾아보았지만 작업장 을 지키는 안전관리 요원을 찾을 수가 없었다. 

또 공사장 인근 진입을 차단한 도 로변에는 발생 즉시 처리해야 할 폐아스콘 등을 쌓아 놓고 있다. 많 은 비가 내릴 경우, 도로의 노면을 덮친 빗물이 폐아스콘과 ‘공사장 에서 발생한 방치 폐기물’ 등을 하 천으로 쓸고 갈 수도 있는 상태다. 특히 오탁 방지시설도 찢어져서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었 다. 교각에 겨우 걸려 있는 상태였 다. 하천을 파내는 과정에 상류에 서 발생한 흙탕은 그대로 하류로 흘러들고 있다. 

이 공사 현장은 재난 방지 시설도, 환경 오염방지 시설도 엉망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하동군은 재난 안 전 점검을 끝냈으며, 안전 대피 훈 련 등도 마쳤다고 보도자료를 냈다. 하지만 진교 풍수해 지역은 하동 군의 감독의 손길이 미치지 못한 것 같다. 마치 안전불감증을 보여 주기 위한 견본 현장 같다는 생각 이 든다.  

/김회경 편집국장


eb2c88cbcd613a76be05758f5df66ec9_1749641437_7604.png
eb2c88cbcd613a76be05758f5df66ec9_1749641438_5631.png
eb2c88cbcd613a76be05758f5df66ec9_1749641439_6063.png
eb2c88cbcd613a76be05758f5df66ec9_1749641440_4795.png
 

전체 212 건 - 1 페이지

식중독 발생 상황 가정 …환경 검체 채취·인체 검체 채취 등으로 현장감 높여

식중독 발생 상황 가정…환경 검체 채취·인체 검체 채취 등으로 현장감 높여하동군 보건소가 지난 25일 하동 노인·장애인종합복지관 집단급식소에서 ‘2025년 식중독 발생 현장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식중독 환자 발생을 대비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제 26 호

| 카메라고발 | ‘진교면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 공사장 곳곳에 폐기물 마구 버려져

폐기물은 발생 즉시 위탁 처리해야 함에도 산더미처럼 쌓아놔

| 카메라고발 |‘진교면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 공사장 곳곳에 폐기물 마구 버려져 폐기물은 발생 즉시 위탁 처리해야 함에도 산더미처럼 쌓아놔 이러다 보니 주민들도 공사장 어귀에 생활폐기물 마구 버려 하동군 진교면에 추진 중인 ‘농촌 중심지…

제 26 호

신월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악취 민원 … ‘해소될 수 없는 갈등으로’ 남는가?

저감설비 보완과 행정지도에도 악취 민원 호소 … 어떻게 해소해야 하나?

신월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악취 민원 … ‘해소될 수 없는 갈등으로’ 남는가 저감설비 보완과 행정지도에도 악취 민원 호소 … 어떻게 해소해야 하나 ‘사법경찰권’ 없는 하동군 환경지도계, 더 이상 손 쓸 수 없어 ‘발만 동동’■ 하동군 고전면 신원리에는 하동군 …

제 26 호

경남농관원 공공서비스디자인 과제 아이디어 워크숍 가져

건강한 먹거리 국가인증 농식품 전략 홍보 및 소비 촉진에 관한 토론

경남농관원공공서비스디자인 과제 아이디어 워크숍 가져건강한 먹거리 국가인증 농식품 전략 홍보 및 소비 촉진에 관한 토론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 지원장 백운활, 이하 ‘경남농관원’) 은 소비자의 안전한 농식품 소비 욕 구 충족과 생산 농업인의 소득 창 출을 위해 ‘공…

제 26 호

하동군보건소 “코로나19, 올여름철 유행 대비해야”

예방접종 기간 6월 30일까지 연장 고위험군 미접종자 접종 권장

하동군보건소“코로나19, 올여름철 유행 대비해야”예방접종 기간 6월 30일까지 연장 고위험군 미접종자 접종 권장하동군 보건소가 최근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코로 나19 감염이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24~25절기 코로나 19 예방접종 기간을 6월 30일까지 연장한다고 밝…

제 25 호

하동군 고등학생 올 여름방학 미국 동·서부 탐방하며 추억 쌓기

하동군장학재단, 2025 여름방학 해외문화 체험 사전 설명회 개최 학생·학부모 등 130여 명 참석…7월 15일부터 7박 10일간 일정 안내

하동군 고등학생올 여름방학 미국 동·서부 탐방하며 추억 쌓기하동군장학재단, 2025 여름방학 해외문화 체험 사전 설명회 개최 학생·학부모 등 130여 명 참석…7월 15일부터 7박 10일간 일정 안내하동군장학재단(이사장 이양호)이 지난 12일 하동군청 대회의실에서 ‘2…

제 25 호

카메라고발) 군청-신촌마을 구간 가로수 이어 조경수 추가식재

‘예쁜 하동’ … 군민불편은 안중에도 없나?

카메라고발군청-신촌마을 구간 가로수 이어 조경수 추가식재‘예쁜 하동’ … 군민불편은 안중에도 없나머니머니 해도 사람이 최우선인데!!…“전장연”의 이동권 보장 단체행동 시 하동군의 대응은과연 이런일이 있을수 있는가! 사 람은 뒷전이고 예쁜하동을 위해 나무와 꽃만 심는다면…

제 25 호

진교 풍수해종합정비 사업장 본지(6월 10일 자) 보도 이후 현장 정리 … 미리 대비했더라면?

진교 풍수해종합정비 사업장본지(6월 10일 자) 보도 이후 현장 정리  … 미리 대비했더라면  <속보> 본지는 지난 6월 10일 자 보도(3면)에서  진교풍수해종합 정비 사업장 곳곳이 장마와 집중 호우기를 맞고도 제대로 재…

제 25 호

하동읍 서해량 언덕에 철거한 주택지 “곧 무너져 내릴 듯 위험”

“비닐 덮개에서 팔랑이는 소리 나서 밤잠 설치고 불안에 떨어”

하동읍 서해량 언덕에 철거한 주택지 “곧 무너져 내릴 듯 위험”“비닐 덮개에서 팔랑이는 소리 나서 밤잠 설치고 불안에 떨어” 하동군 하동읍 서해량 가파른 언 덕에 주택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 다. 해량길 10번지 일대에 주택 1 채를 철거하고 그 위에다…

제 24 호

열람중진교 풍수해종합정비 사업장, 우수기 재난대비 이래도 될까?

재해발생 우려지역 점검완료한 하동군-현장 점검 부실 등 안전관리 헛구호

진교 풍수해종합정비 사업장, 우수기 재난대비 이래도 될까  재해발생 우려지역 점검완료한 하동군-현장 점검 부실 등 안전관리 헛구호 강 곳곳 파헤친 상태로 공사 진행… 이달 하순 시작될 장마 대비 미흡 현장 안전관리 허술, 교각기초 공…

제 24 호

하동군 상주인구 계속 줄어든다 … 곧 3만 명대로 떨어진다

해마다 인구의 4%선(1,500~1,600명) 귀농·귀촌, 그 사람들 다 어디있을까?

하동군 상주인구 계속 줄어든다 … 곧 3만 명대로 떨어진다해마다 인구의 4%선(1,500~1,600명) 귀농·귀촌, 그 사람들 다 어디있을까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서 젊은 층이 찾아드는 실질적 하동군으로 만들어야인구 감소를 막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하동군의 …

제 24 호

하동한국병원 경영난으로 5월 29일 휴업… 올해 12월 말 재개원

“재개원 준비가 마쳐지는 대로 예정보다 조기에 재개원하도록 노력”

하동한국병원경영난으로 5월 29일 휴업… 올해 12월 말 재개원 “재개원 준비가 마쳐지는 대로 예정보다 조기에 재개원하도록 노력” “병원 휴업에 따른 진료기록 등 관리는 보건소로 이관, 불편 없도록” 하동한국병원이 경영 악화로 지난 2025년…

제 24 호

하동 화력 점진적 폐쇄 방침 … 노동계 “일자리 보존 대책 내놔라”

경남지역 근로자 단체, 없어지는 일자리 보전 대책 마련 촉구 나서

하동 화력 점진적 폐쇄 방침                   … 노동계 “일자리 보존 대책 내놔라”   경남지역 근로자 단체, 없어지는 일자리 보전 대책 마…

제 24 호

“서천호 의원 홍보가 지나치다” … ‘하동군 보도자료 배포’ 경고

하동군선관위 “공직선거법 제86조 선거구민 특정 정당 후보 홍보” 위배

“서천호 의원 홍보가 지나치다”     … ‘하동군 보도자료 배포’ 경고 하동군선관위 “공직선거법 제86조 선거구민 특정 정당 후보 홍보” 위배  “경상남도에 하동군의 관련 공무원 3명 징계 요청” … 처분 결과 주…

제 23 호

군청 앞 보도에 가로수 식재 … “사람은 어떻게 다니라고… ?”

좁은 보도에다 가로수와 전주 등이 촘촘히 박혀 있어 보행 어려워

군청 앞 보도에 가로수 식재 … “사람은 어떻게 다니라고… ”좁은 보도에다 가로수와 전주 등이 촘촘히 박혀 있어 보행 어려워장애인 길 안내 노란색 보도블럭 가려져… “누구를 위한 건가 ”하동군이 군청 앞에서 목도 쪽으로 이어지 는 군청 앞 도로변 양측에 가로수를 심었 …

제 23 호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