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청 앞 보도에 가로수 식재 … “사람은 어떻게 다니라고… ?” > 사회

본문 바로가기

사회

군청 앞 보도에 가로수 식재 … “사람은 어떻게 다니라고… ?”

좁은 보도에다 가로수와 전주 등이 촘촘히 박혀 있어 보행 어려워
  • 제 23 호

본문

군청 앞 보도에 가로수 식재 … “사람은 어떻게 다니라고… ?”


좁은 보도에다 가로수와 전주 등이 촘촘히 박혀 있어 보행 어려워

장애인 길 안내 노란색 보도블럭 가려져… “누구를 위한 건가? ”


하동군이 군청 앞에서 목도 쪽으로 이어지 는 군청 앞 도로변 양측에 가로수를 심었 다. 본래 이 구간은 보도 폭이 좁은 데다 전 주와 가로등주, 통신주 등이 조밀하게 설치 돼 있다. 

이 지역은 예전에는 일부구간에 하단설치와 조경수를 심었다가 인도폭이 좁아 주민이동에 불편을 초래한다는 지적에 따라 철 거 한 곳이다. 

그런데 이 구간에 최근 가로수를 심고 있다. 이러다 보니 보도 폭이 성인이 겨우 한 명 지나갈 수 있을 정도로 좁아졌다. 

심어 놓은 가로수는 회화나무를 비롯해 빠 르게 성장하는 수종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 금은 높이 3m, 굵이 3~4cm 정도의 어린 묘 목이지만 수종 속성상 높이 10미터 이상은 예사롭게 자라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불과 3~4년 뒤만 되면 가로수가 자 라면서 보도의 너비가 더 좁아질 것으로 예 상된다. 기존 보도 안쪽에 심어져 있는 소 나무와 충돌 또는 간섭을 할 가능성도 우 려된다. 

“사람은 어떻게 다녀라고 이렇게 가로수를 빽빽하게 심는 건지 모르겠다”라는 불만이 터져 나온다. 일반인은 그렇다 치고라도 보 행장애자 휠체어나 전동 보행보조기 등은 통과가 불가능한 상태다. 장바구니 하나 들 고 걷기도 힘든다.  

특히 가로수의 버팀목이 시각 장애인을 위 한 노란색 블록을 점령해 버렸다. 

도시구역내 인도(보행도로)에 과연 이렇게 가로수를 심는 것이 장애인 보호 관련 법 령에 어긋나지 않는 건지 의문이 든다. 일 부 구간에는 전신주까지 보도 안쪽으로 박혀 있어 성인 한 사람도 제대로 걸어갈 수 없을 정도다. 

무엇보다 일부 구간에는 보도 안쪽에 이미 가로수가 심어져 있으며, 성목으로 자란 상 태다. 보도 안쪽에 대형 가로수가 있는데 또 다시 보도 바깥쪽에 이중으로 가로수를 심 은 것이다. 가로수는 분명 심는 목적이 있을 것이다. 과연 누구를 위해 이 구간에 이렇게 가로수를 심는 것인지 군민들에게 설명을 해야 하리라고 본다. 

이를 쳐다본 군민 A 씨는 “요즘 하동군이 나무 심기에 부쩍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올봄에는 중앙분리대 녹차나무 양편에 어 린 녹차 묘목을 대량으로 심더니, 이번에는 또 가로수를 심어댄다”라며 의아해 한다. 

/김회경 편집국장

전체 212 건 - 1 페이지

식중독 발생 상황 가정 …환경 검체 채취·인체 검체 채취 등으로 현장감 높여

식중독 발생 상황 가정…환경 검체 채취·인체 검체 채취 등으로 현장감 높여하동군 보건소가 지난 25일 하동 노인·장애인종합복지관 집단급식소에서 ‘2025년 식중독 발생 현장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식중독 환자 발생을 대비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제 26 호

| 카메라고발 | ‘진교면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 공사장 곳곳에 폐기물 마구 버려져

폐기물은 발생 즉시 위탁 처리해야 함에도 산더미처럼 쌓아놔

| 카메라고발 |‘진교면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 공사장 곳곳에 폐기물 마구 버려져 폐기물은 발생 즉시 위탁 처리해야 함에도 산더미처럼 쌓아놔 이러다 보니 주민들도 공사장 어귀에 생활폐기물 마구 버려 하동군 진교면에 추진 중인 ‘농촌 중심지…

제 26 호

신월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악취 민원 … ‘해소될 수 없는 갈등으로’ 남는가?

저감설비 보완과 행정지도에도 악취 민원 호소 … 어떻게 해소해야 하나?

신월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악취 민원 … ‘해소될 수 없는 갈등으로’ 남는가 저감설비 보완과 행정지도에도 악취 민원 호소 … 어떻게 해소해야 하나 ‘사법경찰권’ 없는 하동군 환경지도계, 더 이상 손 쓸 수 없어 ‘발만 동동’■ 하동군 고전면 신원리에는 하동군 …

제 26 호

경남농관원 공공서비스디자인 과제 아이디어 워크숍 가져

건강한 먹거리 국가인증 농식품 전략 홍보 및 소비 촉진에 관한 토론

경남농관원공공서비스디자인 과제 아이디어 워크숍 가져건강한 먹거리 국가인증 농식품 전략 홍보 및 소비 촉진에 관한 토론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 지원장 백운활, 이하 ‘경남농관원’) 은 소비자의 안전한 농식품 소비 욕 구 충족과 생산 농업인의 소득 창 출을 위해 ‘공…

제 26 호

하동군보건소 “코로나19, 올여름철 유행 대비해야”

예방접종 기간 6월 30일까지 연장 고위험군 미접종자 접종 권장

하동군보건소“코로나19, 올여름철 유행 대비해야”예방접종 기간 6월 30일까지 연장 고위험군 미접종자 접종 권장하동군 보건소가 최근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코로 나19 감염이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24~25절기 코로나 19 예방접종 기간을 6월 30일까지 연장한다고 밝…

제 25 호

하동군 고등학생 올 여름방학 미국 동·서부 탐방하며 추억 쌓기

하동군장학재단, 2025 여름방학 해외문화 체험 사전 설명회 개최 학생·학부모 등 130여 명 참석…7월 15일부터 7박 10일간 일정 안내

하동군 고등학생올 여름방학 미국 동·서부 탐방하며 추억 쌓기하동군장학재단, 2025 여름방학 해외문화 체험 사전 설명회 개최 학생·학부모 등 130여 명 참석…7월 15일부터 7박 10일간 일정 안내하동군장학재단(이사장 이양호)이 지난 12일 하동군청 대회의실에서 ‘2…

제 25 호

카메라고발) 군청-신촌마을 구간 가로수 이어 조경수 추가식재

‘예쁜 하동’ … 군민불편은 안중에도 없나?

카메라고발군청-신촌마을 구간 가로수 이어 조경수 추가식재‘예쁜 하동’ … 군민불편은 안중에도 없나머니머니 해도 사람이 최우선인데!!…“전장연”의 이동권 보장 단체행동 시 하동군의 대응은과연 이런일이 있을수 있는가! 사 람은 뒷전이고 예쁜하동을 위해 나무와 꽃만 심는다면…

제 25 호

진교 풍수해종합정비 사업장 본지(6월 10일 자) 보도 이후 현장 정리 … 미리 대비했더라면?

진교 풍수해종합정비 사업장본지(6월 10일 자) 보도 이후 현장 정리  … 미리 대비했더라면  <속보> 본지는 지난 6월 10일 자 보도(3면)에서  진교풍수해종합 정비 사업장 곳곳이 장마와 집중 호우기를 맞고도 제대로 재…

제 25 호

하동읍 서해량 언덕에 철거한 주택지 “곧 무너져 내릴 듯 위험”

“비닐 덮개에서 팔랑이는 소리 나서 밤잠 설치고 불안에 떨어”

하동읍 서해량 언덕에 철거한 주택지 “곧 무너져 내릴 듯 위험”“비닐 덮개에서 팔랑이는 소리 나서 밤잠 설치고 불안에 떨어” 하동군 하동읍 서해량 가파른 언 덕에 주택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 다. 해량길 10번지 일대에 주택 1 채를 철거하고 그 위에다…

제 24 호

진교 풍수해종합정비 사업장, 우수기 재난대비 이래도 될까?

재해발생 우려지역 점검완료한 하동군-현장 점검 부실 등 안전관리 헛구호

진교 풍수해종합정비 사업장, 우수기 재난대비 이래도 될까  재해발생 우려지역 점검완료한 하동군-현장 점검 부실 등 안전관리 헛구호 강 곳곳 파헤친 상태로 공사 진행… 이달 하순 시작될 장마 대비 미흡 현장 안전관리 허술, 교각기초 공…

제 24 호

하동군 상주인구 계속 줄어든다 … 곧 3만 명대로 떨어진다

해마다 인구의 4%선(1,500~1,600명) 귀농·귀촌, 그 사람들 다 어디있을까?

하동군 상주인구 계속 줄어든다 … 곧 3만 명대로 떨어진다해마다 인구의 4%선(1,500~1,600명) 귀농·귀촌, 그 사람들 다 어디있을까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서 젊은 층이 찾아드는 실질적 하동군으로 만들어야인구 감소를 막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하동군의 …

제 24 호

하동한국병원 경영난으로 5월 29일 휴업… 올해 12월 말 재개원

“재개원 준비가 마쳐지는 대로 예정보다 조기에 재개원하도록 노력”

하동한국병원경영난으로 5월 29일 휴업… 올해 12월 말 재개원 “재개원 준비가 마쳐지는 대로 예정보다 조기에 재개원하도록 노력” “병원 휴업에 따른 진료기록 등 관리는 보건소로 이관, 불편 없도록” 하동한국병원이 경영 악화로 지난 2025년…

제 24 호

하동 화력 점진적 폐쇄 방침 … 노동계 “일자리 보존 대책 내놔라”

경남지역 근로자 단체, 없어지는 일자리 보전 대책 마련 촉구 나서

하동 화력 점진적 폐쇄 방침                   … 노동계 “일자리 보존 대책 내놔라”   경남지역 근로자 단체, 없어지는 일자리 보전 대책 마…

제 24 호

“서천호 의원 홍보가 지나치다” … ‘하동군 보도자료 배포’ 경고

하동군선관위 “공직선거법 제86조 선거구민 특정 정당 후보 홍보” 위배

“서천호 의원 홍보가 지나치다”     … ‘하동군 보도자료 배포’ 경고 하동군선관위 “공직선거법 제86조 선거구민 특정 정당 후보 홍보” 위배  “경상남도에 하동군의 관련 공무원 3명 징계 요청” … 처분 결과 주…

제 23 호

열람중군청 앞 보도에 가로수 식재 … “사람은 어떻게 다니라고… ?”

좁은 보도에다 가로수와 전주 등이 촘촘히 박혀 있어 보행 어려워

군청 앞 보도에 가로수 식재 … “사람은 어떻게 다니라고… ”좁은 보도에다 가로수와 전주 등이 촘촘히 박혀 있어 보행 어려워장애인 길 안내 노란색 보도블럭 가려져… “누구를 위한 건가 ”하동군이 군청 앞에서 목도 쪽으로 이어지 는 군청 앞 도로변 양측에 가로수를 심었 …

제 23 호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