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면 신월 음식물 처리공장 민원 … “해결은커녕 더 상황 악화” > 사회

본문 바로가기

사회

고전면 신월 음식물 처리공장 민원 … “해결은커녕 더 상황 악화”

“악취는 적발이 쉽지 않으니, 경찰서에 가서 고발하십시오”
  • 제 23 호

본문

고전면 신월 음식물 처리공장 민원 … “해결은커녕 더 상황 악화”


“악취는 적발이 쉽지 않으니, 경찰서에 가서 고발하십시오”

“사법 경찰권이 있는 하동군청 공무원이 직접 나서서 원인 수사해야”


<속보> 하동군 고전면 신원마을 음식물처리공장과 관련해서 공장 인근에서 농사를 짓거나 농장을 운영하는 주민들이 민원을 제기했지만, 해결은커녕 오히려 상황이 더 악화하고 있다. 

이 공장 인근에서 농사를 짓는 A씨는 본지(22호)에 제보하기 이전에 하동군에 악취 때문에 농사작업을 할 수 없으며, 머리가 아프고 구토가 나서 견딜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하동군 환경과에 진정을 했다. 

하지만 주민 A씨는 “하동군 공무원이 민원의 원인을 찾고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기 보다는 악취는 적발이 쉽지 않아 처벌이나 단속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주민 A씨는 “당초 허가 당시에는 하동지역 음식물 쓰레기만 수거해서 가축 사료로 만들기로 한 것으로 안다. 하지만 하동이 아닌 사천 등지에서도 음식물 쓰레기가 반입되는 것으로 안다. 단속해 달라”고 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담당 공무원이 그런 것은 경찰서에 가서 고발을 하십시오” 라고 답변을 했다는 것이다. A씨는 “너무 황당하고 어의가 없다며 문서로 공식 민원을 제기하고, 문서로 결과를 답변해 달라고 조치했다”고 밝혔다. 

주민 A씨는 “환경처리업체가 공장을 건립하기 위해서는 마을이나 농경지로부터 최소한의 이격거리가 있으며, 이해관계가 있는 주민들과 사전에 공청회나 청문회 등을 거쳐야 하는데, 단 한 차례의 설명회도 없었다. 이건 특정 업체 감싸기 아니냐?”며 허가 과정을 밝혀 줄 것을 요청했다. 

주민 A씨는 “당초 약속과는 달리 악취 업체가 들어서면 누가 농지를 구입해서 농사를 지으려고 들어오겠냐? 이건 주민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주고 있는 것이다. 농촌을 지키고, 하동으로 귀농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하동군이 나서서 깨끗한 농촌 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하는데, 손을 놓고 있는 듯하다”라며 울분을 토했다. 

환경 문제는 냄새는 물론 연기나 매연, 물질 등 다양하다. 그리고 악취는 가장 많이 발생하는 환경 민원 가운데 하나다. 그런데 악취 문제는 적발이 쉽지 않아서 어찌할 수 없으니, 경찰서에 고발하라는 반응은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밖에 볼 수 없다. 

그리고 시․군 환경직 공무원에게는 사법경찰권이 주어져 있다. 다시 말해 사건화해서 얼마든지 수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의미다. 그런데 그런 민원을 제기한 주민에게 사건을 경찰서로 들고 가라고 한 태도가 정당한 것인지 하동군은 철저하게 진상을 밝혀서 군민들에게 설명해야 한다. 

한편 하동군은 “주민의 주장처럼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시료를 채취해서 전문 기관에 분석을 의뢰해 놨으므로 결과가 나오면 조치할 계획이다. 그리고 주민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며, 다소 과장된 부분도 있다”라고 밝혔다. 

/김회경 편집국장

전체 224 건 - 1 페이지

기록적 집중호우 내려 피해 속출 … “복구에 총력”

사흘간 최대 646mm 폭우 내려… 공공시설 59건·농경지 125ha 피해 잠정 집계

기록적 집중호우 내려 피해 속출 … “복구에 총력”사흘간 최대 646mm 폭우 내려… 공공시설 59건·농경지 125ha 피해 잠정 집계인명 피해는 없지만 농경지와 주택 침수지역 많아 재산피해액 집계 늘어날 듯   지난 7월 17일~19일 사흘간 하동군…

제 27 호

화계면 ?→화개면(ㅇ) 군수님 행정지명은 제대로 아셔야죠

화계면 →화개면(ㅇ)군수님 행정지명은 제대로 아셔야죠 우스게 말인지 모르지만 서울에 서 직장생활 하는 사람이 고향에서 직장생활을 하고싶어, 직장 상사에게 부탁을 하였더니, 서울에서 가까운 ‘강원도 고성군’으로 보내 주었다. ‘경남 고성군’이 고향인데!…

제 27 호

선거 1년 앞두고 ‘하동소식’지 보급을 늘리겠다… “선거운동 논란”

내년 선거 앞두고 갑자기 보급 확대 … “선거용이냐? 곱지 않은 시선”

선거 1년 앞두고 ‘하동소식’지 보급을 늘리겠다… “선거운동 논란”내년 선거 앞두고 갑자기 보급 확대 … “선거용이냐 곱지 않은 시선” 하동군이 지방선거를 1년 앞두고 갑자기 ‘하동소식’ 지(誌) 보급을 늘리겠다고 추진하고 있다. ‘하동소식’은 연간 4회 계간…

제 27 호

| 카메라고발 | 주기장 공사 현장 … 집중호우 예보에 부랴부랴 수방 대책?

10m 넘는 높이의 절개지, 거의 수직에 가까워 집중호우에 무방비 상태

| 카메라고발 |주기장 공사 현장 … 집중호우 예보에 부랴부랴 수방 대책10m 넘는 높이의 절개지, 거의 수직에 가까워 집중호우에 무방비 상태 본지 기자 현장 취재 때, 마침 모래주머니 등으로 물길 만드는 중 집중호우기 등 재난 위험이 큰 시점 피해서…

제 27 호

휴심사 복지시설 등에 수박 기부 … “더위 식히는 데 도움 되길”

힘든 시기에 폭염을 함께 이겨 내자는 의미로 매년 나눔 행사 실천

휴심사 복지시설 등에 수박 기부 … “더위 식히는 데 도움 되길” 힘든 시기에 폭염을 함께 이겨 내자는 의미로 매년 나눔 행사 실천 하동군 휴심사 벽암 스님은 폭 염 경보로 무더위가 기승을 부 린 지난 7월 8일 신도 7명과 함 께 신도가 농사지은 수…

제 27 호

하동경찰서, 여름 휴가철 음주운전 특별 단속 실시

“들뜬 휴가 분위기에 음주 자제, 경각심 가져달라” 강력 단속 예고

하동경찰서, 여름 휴가철 음주운전 특별 단속 실시“들뜬 휴가 분위기에 음주 자제, 경각심 가져달라” 강력 단속 예고하동경찰서(서장 박동석)는 여름 휴가철 분위기에 편승한 음주운전 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오는 7월 21일부터 8월 24일까지 ‘여름 휴 가철 음주운전 특…

제 27 호

하동경찰서, 교통질서 위협하는 ‘5대 반칙운전’ 홍보 및 집중단속 실시

반칙운전, 더 이상은 안 됩니다!

하동경찰서, 교통질서 위협하는 ‘5대 반칙운전’ 홍보 및 집중단속 실시 반칙운전, 더 이상은 안 됩니다!  하동경찰서(서장 박동석)는 교통질서를 위협하는 ‘5대 반칙운전’ 근절을 위해 홍보와 집중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5대 반칙운전’은 위…

제 27 호

JCI 하동청년회의소 하동 찾은 하계 전지훈련 선수단 격려

초등부 축구 8개 팀에 격려품 전달…군·체육회도 동행해 훈련 여건 점검

JCI 하동청년회의소하동 찾은 하계 전지훈련 선수단 격려초등부 축구 8개 팀에 격려품 전달…군·체육회도 동행해 훈련 여건 점검  지난 4일, JCI 하동청년회의소(회장 이재학)가 하동군, 하동군체육회와 함께 경기력 향상을 위해 하동군을 찾은 초등부 축…

제 27 호

농어업인 수당 지역화폐로 지급..지역 경제도 활짝

2025 농어업인 수당 전액 하동사랑상품권으로 지급…총 40억 원

농어업인 수당 지역화폐로 지급..지역 경제도 활짝2025 농어업인 수당 전액 하동사랑상품권으로 지급…총 40억 원 도내 유일 지역화폐 지급…소득 안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기대하동군이 농어업인의 소득 안정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두 마리의 토끼를…

제 27 호

하동 농관원 농업경영체 정보 정확도 일제조사

7월부터 9월까지 하계작물(벼, 과수 등)에 대한 정확도 현장 조사 실시

하동 농관원 농업경영체 정보 정확도 일제조사7월부터 9월까지 하계작물(벼, 과수 등)에 대한 정확도 현장 조사 실시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하동사무 소(소장 박성규, 이하 하동 농관 원)은 농업경영체가 등록한 품목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7 월부터 9월까지 벼…

제 27 호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한 캠페인 실시

하동소방서‘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한 캠페인 실시하동소방서(서장 서석기)는 지난 8 일 하동중앙중학교 주요 등하굣길 인 학교 정문에서부터 시작해 하동 중앙의원 앞 사거리까지 약 700m 구간을 소방펌프차와 구급차를 동 원해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한 캠페인’을 지원…

제 27 호

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 전략 부문 “우수기관 선정”

전년 대비 크게 개선된 사업성과 인정받아…전국 9개 기관 중 하나로 뽑혀

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 전략 부문 “우수기관 선정”전년 대비 크게 개선된 사업성과 인정받아…전국 9개 기관 중 하나로 뽑혀하동군보건소가 지난 7월 3일 서울 SC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17회 지방자치단체 건강증진사업성과대회’에서 지역사회 통합건강 증진사업 전략 부문 성…

제 27 호

식중독 발생 상황 가정 …환경 검체 채취·인체 검체 채취 등으로 현장감 높여

식중독 발생 상황 가정…환경 검체 채취·인체 검체 채취 등으로 현장감 높여하동군 보건소가 지난 25일 하동 노인·장애인종합복지관 집단급식소에서 ‘2025년 식중독 발생 현장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식중독 환자 발생을 대비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제 26 호

| 카메라고발 | ‘진교면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 공사장 곳곳에 폐기물 마구 버려져

폐기물은 발생 즉시 위탁 처리해야 함에도 산더미처럼 쌓아놔

| 카메라고발 |‘진교면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 공사장 곳곳에 폐기물 마구 버려져 폐기물은 발생 즉시 위탁 처리해야 함에도 산더미처럼 쌓아놔 이러다 보니 주민들도 공사장 어귀에 생활폐기물 마구 버려 하동군 진교면에 추진 중인 ‘농촌 중심지…

제 26 호

신월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악취 민원 … ‘해소될 수 없는 갈등으로’ 남는가?

저감설비 보완과 행정지도에도 악취 민원 호소 … 어떻게 해소해야 하나?

신월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악취 민원 … ‘해소될 수 없는 갈등으로’ 남는가 저감설비 보완과 행정지도에도 악취 민원 호소 … 어떻게 해소해야 하나 ‘사법경찰권’ 없는 하동군 환경지도계, 더 이상 손 쓸 수 없어 ‘발만 동동’■ 하동군 고전면 신원리에는 하동군 …

제 26 호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