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에도 벼멸구 피해 심각 > 정치

본문 바로가기

정치

하동에도 벼멸구 피해 심각

수확량 감소 우려…농정당국 방제 실패 논란 불러
  • 제 8 호

본문




수확량 감소 우려…농정당국 방제 실패 논란 불러 


농민들은탄식하지만, 지금은달리방제하거나손쓸길없어

하동군,10월말경대부분수확마쳐…“하동군, 수확량 5% 감소전망” 

농민들은수확량감소도훨씬많을거고, 미질이떨어진다고탄식


하동군에도 벼멸구가 극성이다. 피해가 심각하다. 하동군은 전체 벼논 3800헥타르 가운데 20% 선인 700헥타에 벼멸구가 감염된 것으로 집계하고 있다. 수확량 감소가 우려된다. 이 같은 피해 면적은 경남 도내에서도 아주 심각한 수준으로 분류되고 있다. 

하동군에 따르면, 올해 첫 벼멸구 예찰은 7월 중순 경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예년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7월 중순과 8월 중순 2차례 공동방제를 실시했다. 

그러나 올여름 이상 고온으로 벼멸구 이상 증식이 되풀이되면서 감염 면적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현재는 4세대 벼멸구가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동군은 공동방제 이후 농민들에게 벼멸구에 적절히 대응할 것을 주문했지만, 대부분의 농민들이 고령인 데다 일손 부족으로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있다. 

10월 첫주 현재 하동군에는 20% 정도에서 벼수확이 이뤄졌으며, 오는 10월 안에 수확이 마쳐질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런 만큼 현재 농약을 방제하게 되면 잔류농약 검사에서 문제가 드러나기 때문에 쉽사리 방제작업을 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한다. 

다시 말해, 벼 익음때를 맞았기 때문에 마땅한 적용 약제도 없는 데다, 수확기를 앞두고 잔류농약 검사와 수매 과정에 퇴출될 우려 때문에 농약으로 방제를 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하동군은 지금은 벼 익음 시기 이기 때문에 더 이상 벼멸구가 확산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올해 벼 수확량도 5% 정도 감소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호남지역에 벼멸구로 30% 정도의 수확량 감소가 예상된다는 예측과는 대조적이다. 

하지만 농약 방제로 대응을 할 수 없어서 수확기만 기다리고 있는 상태여서 하동군이 예상하는 수확량 감소보다 훨씬 감소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농민들은 보고 있다. 

무엇보다 벼멸구를 간신히 피했다 할지라도 전반적인 미질이 급격하게 떨어지므로 사실상 피해 규모는 이보다 훨씬 커질 것으로 농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비단 하동군만 그런 건 아니지만 올해 농정당국이 벼멸구 대응에 실패했다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태다. 2차례의 공동방제가 효과가 있었다면 1세대와 2세대에서 증식을 차단할 수 있었을 거다. 당연히 피해 규모도 줄일 수 있었을 것이다. 

올해는 태풍이 상륙하지 않아서 비래해충인 벼멸구가 발생하지 않거나 일부 부분적으로 발생했다가 잦아들 것으로 본 것이 오판이었다. 자연재해인지 인재인지 논란을 불러올 수 있는 여지를 남기는 대목이다. 

농민들이 철저히 벼멸구 방제에 나선 하동읍 너벵이 들판은 피해가 거의 없어 글자 그대로 풍년 농사를 기대하고 있다. 피해가 집중된 양보면과 고전면 일대와는 대조를 이룬다. 농정당국의 적극적 대응 여부에 따라 벼농사의 작황이 엄청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근래 보기 드문 풍년을 예상했던 가을 황금 들녘에 벼멸구 피해가 심각하다. 농민들의 가슴은 멍들어 가고 있다. 누굴 원망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변명할지 몰라도 올해 벼 수확은 그 어느 해보다 줄어들어서 풍작은 기대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풍년을 구가했다가 갑작스럽게 흉년으로 바뀌는 상황이다. 자연재해라고 탓하기 이전에 농정당국이 너무 안이하게 대처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회경 편집국장

전체 133 건 - 1 페이지

하동군 제1회 추경예산 8,294억 원 편성 …“본예산 대비 36.5% 증가, 군민 체감…

국가공모사업 등으로 확보한 국·도비 851억 원 편성

하동군 제1회 추경예산 8,294억 원 편성          …“본예산 대비 36.5% 증가, 군민 체감형 민생 지원 확대”      국가공모사업 등으로 확보한 국·도비 851억 원 편…

제 27 호

서천호 국회의원 농업인 부담 경감 위한 ‘농지임대수수료 면제법’ 대표 발의

한국농어촌공사 임대수탁수수료 법적 감면 근거 마련

서천호 국회의원농업인 부담 경감 위한 ‘농지임대수수료 면제법’ 대표 발의한국농어촌공사 임대수탁수수료 법적 감면 근거 마련농지를 빌려 농사를 짓는 농업인의 부담을 덜어줄 법안이 국회에 제출 됐다.서천호 국민의힘 국회의원 ( 경남 사천 · 남해 · 하동 , 국회 …

제 27 호

“이제 AI·드론으로 산불 잡는다”… 하동군 스마트 재난관리 본격화 시동

‘온디바이스 AI 서비스 실증·확산 사업’ 과기부 공모사업 선정 대형산불로 특별재난지역 지정된 하동·산청군에 국·도비 지원

“이제 AI·드론으로 산불 잡는다”…  하동군 스마트 재난관리 본격화 시동 ‘온디바이스 AI 서비스 실증·확산 사업’ 과기부 공모사업 선정 대형산불로 특별재난지역 지정된 하동·산청군에 국·도비 지원하동군이 인력 대신 AI로 산불을 감시하는 재난 대응 …

제 26 호

민선8기 3주년 성과보고회 개최 … “군민과 함께, 더 가까이”

유튜브 생중계로 군민과 소통하는 내실 있는 보고회 열어

민선8기 3주년 성과보고회 개최   … “군민과 함께, 더 가까이”유튜브 생중계로 군민과 소통하는 내실 있는 보고회 열어하동군이 민선 8기 출범 3주년을 맞아 지난 7월 1일, 군정의 성과를 군민과 공유하고 앞으로의 비전을 다짐하는 보고회를 가졌다.이…

제 26 호

빠른 장마·폭염에 선제 대응 …“군민 안전 최우선”

특별대책 점검 회의 개최…부서별 추진 상황 점검 및 현장 확인 강화

빠른 장마·폭염에 선제 대응                 …“군민 안전 최우선”특별대책 점검 회의 개최…부서별 추진 상황 점검 및 현장 확인 강화하승철 하동군수, 군민 안전 거듭 최우선 강…

제 25 호

하동군의회 341회 제1차 정례회 개회… 24일까지 15일간

행정사무감사 실시 및 세입·세출결산 등 심의

하동군의회 341회 제1차 정례회 개회… 24일까지 15일간행정사무감사 실시 및 세입·세출결산 등 심의제341회 하동군의회 제1차 정례 회가 10일 개회식과 제1차 본회의 를 시작으로 24일까지 15일 회기 로 개최됐다.이번  정례회에서는  …

제 25 호

남해안의 중심 진교 하동 해양관광단지 새바람 일으킨다

해양관광지 지정 본격 시동…관광 투자유치 컨설팅 착수

남해안의 중심 진교하동 해양관광단지 새바람 일으킨다해양관광지 지정 본격 시동…관광 투자유치 컨설팅 착수하동군이 지난 5월 27일 ‘지역 관광 투자유치 컨설팅 및 홍보 지원사업’ 착수보고회를 열고, 대상지 현장을 직접 둘러보며 하동 해양관광지 조 성 컨설팅의 시작을 알렸…

제 24 호

경남도 특별사법경찰 폐기물 불법처리 행위 기획수사 추진

하동군도 도 특사경과 합동으로 불법 처리, 방치 등 수사 추진

경남도 특별사법경찰폐기물 불법처리 행위 기획수사 추진하동군도 도 특사경과 합동으로 불법 처리, 방치 등 수사 추진경남도 특별사법경찰(이하 ‘도 특 사경’)은 오는 6월 1일부터 30일까 지 한 달간 폐기물 불법 처리 행위 에 대한 기획수사를 추진한다고 밝 혔다.이번 수…

제 24 호

“신혼이세요? 반값입니다” 하동군, 신혼부부에 통 큰 지원

신혼부부 여행 숙박비·식비 결제액 50%, 최대 15만 원 지원

“신혼이세요 반값입니다” 하동군, 신혼부부에 통 큰 지원신혼부부 여행 숙박비·식비 결제액 50%, 최대 15만 원 지원하동군이 신혼부부들의 여행 비용 50%를 지원하여 잊을 수 없는 두 번째 신혼여행을 선사한다.올해 처음 시행한 ‘신혼부부 여행 인센티브 지원사업’은 지…

제 24 호

재해대책비 10억 원 투입… 산사태 대응 체계로 전환

재해대책비 10억 원 투입… 산사태 대응 체계로 전환하동군은 5월 15일부로 2024년 11 월 1일부터 이어온 봄철 산불 조심 기간을 공식 종료하고, 이와 함께 가동해 온 산불 대책본부 운영을 마무리했다고 19일 밝혔다. 군은 즉시 평시 체제로 전환해 향 후…

제 23 호

“340억 원 투입 예정” … 하동군 농촌생활권 활성화 5년 계획 협약

15일 농식품부와 협약 체결… 향후 5년간 농촌 인프라 강화에 집중

“340억 원 투입 예정”…  하동군 농촌생활권 활성화 5년 계획 협약15일 농식품부와 협약 체결… 향후 5년간 농촌 인프라 강화에 집중지난 15일, 하동군이 농림축산식품 부와 ‘농촌공간 전략계획’ 및 ‘농촌 생활권 활성화 계획’에 관한 농촌협 약을 체결했다.…

제 23 호

하동군의회, 제340회 임시회 열려

지난 5월 2일까지 12일 회기… 주요 사업 현장점검 등 실시

하동군의회, 제340회 임시회 열려 지난 5월 2일까지 12일 회기… 주요 사업 현장점검 등 실시하동군의회(의장  강대선)는  제340회 하동군의회 임시회가 4월 21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오는 5월 2일까지 12일간의 회기로 열렸다.임…

제 22 호

하동군의회 강대선 의원 ‘두우레저단지 개발사업 조기 정상화’ 촉구

사업시행자와의 갈등 해결 및 피해 최소화 위한 대책 마련 요구

하동군의회 강대선 의원‘두우레저단지 개발사업 조기 정상화’ 촉구사업시행자와의 갈등 해결 및 피해 최소화 위한 대책 마련 요구하동군의회는 지난 2일 열린 제 340회 하동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강대선 의장이 대표 발의하고 전체 의원이 공동 발의 한 ‘두우레저단지…

제 22 호

경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제256회 정례회 개최

화개면 켄싱턴리조트서 만남…하동케이블카도 체험

경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제256회 정례회 개최 화개면 켄싱턴리조트서 만남…하동케이블카도 체험 하동군의회(의장  강대선)는  지난 22일 하동군 켄싱턴리조트 컨벤션 홀에서 ‘제256회 경남시·군의회의 장협의회(회장 밀양시의회 의장 허…

제 22 호

하동군의회 김진태 의원 대형산불 후속 조치 관련 5분 자유발언

독자 헬기 도입·임도 확충 등 산불대응력 강화 필요

하동군의회 김진태 의원대형산불 후속 조치 관련 5분 자유발언독자 헬기 도입·임도 확충 등 산불대응력 강화 필요하동군의회 김진태 의원(하동읍․횡 천면․고전면)이 지난 21일 열린 제 340회 임시회에서 최근 발생한 옥 종면 대형산불 관련 후속 조치에 대 한 5분 자유발언…

제 22 호
게시판 전체검색